지식정보마케팅법률의학건강교육여행생활가구뉴스고객센터 게시판     이벤트
의학정보법률정보교육정보여행정보요리정보연예인정보
  youguide LOGIN
  
  
  ID저장  자동로그인
회원가입 아이디/비밀번호 찾기
의학정보
법률정보
교육정보
여행정보
요리정보
연예인정보
 여행정보 베스트 10
 
몽골 문화
 글쓴이 : 유가이드 (121.♡.183.91)
조회 : 11,721  



몽골문화,의복,음식


▶ 민족성

어느 다른 국가 못지않게 몽골사람들은 독특한 국민성을 가지고 있다. 지난 한 세기동안의경제적 정치적 변화와 새로운 가치와 습관들 전통, 도덕 등은 단순히 급격하게 변하기만 한 것은 아니었다. 이 순수한 불교국가는 20c가 되어서 사화주의에서 자본주의로의 변환을 맞이한다. 지금 몽골은 자본주의로의 변혁한 가운데 있다. 이 정치적인 변화들은 전통적인 시대착오적 체제를 뒤틀고 현대적인 체제를 갖추는데 기여했다.

외국인 방문객이 몽골에 와서 제일 놀라는 것은 도시와 시골의 모습이 상당히 대조적이라 하는 것이다. 도시의 사람들은 거의 다 유럽인보다 더 많은 문명의 이익을 즐기는 것에 반해, 시골사람들은 여전히 무리를 지어 생활하고 자연을 숭배하며 유목생활은 한다. 혁명, 정치적인 변화와 경제적 개혁은 간소한 삶을 사는 유목민들에게 강한 충격을 주었다. 그러나 물질적인 삶은 유목문화에서만 존재하는 그 무언가를 보상하기에는 부족한 뭔가가 있었다.

♤ 환대

유목민의 전통에서 방문자에게 뜨거운 차를 내오고 접시에 치즈와 생크림, 사탕등을 대접하고 환영하는 것은 의무이다. 그런 다음, 주인은 손님에게 어디에서 왔으며, 어디로 갈 것인지를 묻는다. 만약 방문자가 바쁘지 않다면, 주인은 손님을 위해 대화에 앞서 음식과 잠자리를 제공 할 것이다. 어느 중년의 여행자에 의하면, 여행을 하면서 돈을 쓰지 않는 것이 가능하다고 했다. 환대의 대가로 돈을 요구하는 것을 부끄럽게 생각하기 때문에 좀처럼 돈을 요구하는 일은 없다.

손님은 감사의 뜻으로 아이들을 위한 작은 선물, 사탕 같은 것들을 주기만 하면 된다. 도시의 사람들조차도 이러한 전통을 기억하고 있다. 만약 당신의 몽골 친구가 어떠한 언급이나 초대도 없이 당신의 집 앞을 찾아온다 해도 놀랄 것 없다. 이것은 그저 관습이기 때문이다.


♤ 개방성

만약 몽골사람이 길에서 당신을 만나 집으로 초대를 한다고 해도 놀랄 것 없다. 몽골인들은 기본적으로 아주 친절한 사람들이며, 일반적으로 다른 나라 언어에도 익숙한 편이다. 그들은 당신에게 어디에서 왔으며, 어디로 갈 것인지를 물을 것이다. 그것은 단순한 호기심이 아닌 인간적 의사소통이며 새로운 정보를 받아들일 수 있는 필수적 요소다. 만약 당신이 초대를 받아들여 집으로 간다면 다른 어떤 아시아인들 보다 더 개방적이고 친근한 사람들을 만나게 될 것이다. 새로운 것을 배우고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는 것에 감사하는 것은 몽골인의 특색이기 때문이다.


♤ 적응력

몽골사람들은 극도의 기온변화, 갑작스런 천재지변 그리고 다습한 것을 제외한 기후변화에 잘 적응한다. 또한 다른 문화와 환경에도 잘 적응하는데, 이는 새로운 생각과 정보에 개방적이고 쉽게 새로운 사회규범을 익히게 할 뿐 만아니라 빨리 새로운 상태에서 벗어나는 것을 용이하게 한다. 몽골의 역사는 몽골사람들이 얼마나 빨리 새로운 것에 적응하는지 또한 그들이 얼마나 일정한 것을 표준체계로 인정하지 않는 지를 보여준다.

아마도 이러한 것은, 방랑하는 유목민족으로서 그만큼 새로운 상황을 받아들이고, 변화에 유연한 태도를 취해야 했던 생활을 반영하는 것일 것이다.



♤ 준비된 감정

첫눈에 몽골인들은 준비된 것처럼 보이는 감정표현을 한다. 하지만 이러한 생각은 사실이 아니며, 이러한 표현은 전통적으로 느낌을 표현하는 것보다 말로 판단하고 가치를 빠르게 판단하는 것이 참된 것이라는 생각에서 나오는 것이다. 약 20년 전 폴란드 민족학자에 의하면 “ 감정과 기분을 바꾸는 것은 죄스럽다. 이해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라는 인터뷰 기록이 있다.



♤ 스태미너와 인내

이러한 특징은 유목민족으로서 아주 어렸을 때부터 서서히 생겨난 것이다. 보통 12세~13세 정도가 되면, 무리를 이끌거나 가정을 돌볼 충분한 능력이 있다. 몽골에서 태어나고 자란다는 것은 한 사람으로서 견디어 내야할 곤란함과 스스로의 독립심 그리고 자신감등을 두루 갖춘 철저한 훈련을 받는 셈이다. 이러한 몽골만의 국민성은 외국인들의 시각에서는 참으로 놀랄 만 한 것이다.



♤ 알콜 중독

-거의 모든 몽골인들은 남녀 구분 없이 한해 많든 적든 약12리터의 술을 마신다. 음주는 몽골의 문화로 약30년 전 몽골인들이 금욕을 했다는 사실은 믿기 힘들다. 칭기스칸시대 이후로 음주는 엄격히 통제되어 오직 36세 이상의 성인에게만 허용되었다. 그 밖의 경우에는 13~15도 의 우유로 증류한 음료만을 허락했다.

1959년 처음으로 보드카를 만드는 증류소가 세워졌고, ‘절제된 소비’를 권장하는 홍보운동을 시작했다. 몽골의 젊은이들에게 음주의 이점을 알리기 시작했고, 결과적으로 술의 소비와 함께 국가재원 또한 급증하였다. 몽골사람들의 음주문화는 이미 국가적 특색이 되었다. 하지만 어느 과학적인 연구결과에 의하면 몽골인들은 알콜을 분해하는 효소가 모자라 쉽게 술에 취하는 것으로 보고됐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몽골인들은 음주에 의해 쉽게 통제력을 잃어, 모든 범죄의 80%이 술에 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NO시간엄수

어디를 가든 여기저기에서 외국 방문객들은 이런 시간개념이 없는 몽골인들과 직면 하게 된다. 그러나 이러한 사실을 굳이 변화시키려 기력을 낭비할 필요는 없다. 몽골인들은 마지막 중요한 순간에는 시간을 지킬 것이며 모든 문제는 해결될 것이다. 이러한 사실은 ‘몽골인들은 게으르다‘라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몽골인들의 시간에 대한 개념은 상황에 따른 자연적인 반응인 것이다. 모래폭풍이나 눈사태, 등의 자연재해가 예고 없이 일어나는 환경에 살면서 상황에 대처하는 행동과 능력은 유목민으로서의 생존의 열쇠였고, 그러한 삶의 방식은 시간관념이 엄격한 시장경제체제로의 변화에 의해서도 바뀌지 않았다.



♤ 공중변소와 위생

-몽골의 지방에서 유럽과 같은 표준을 기대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자원은 부족하고 특별한 위생 상태를 기대하는 것은 어렵다. 과거 몽골사람들은 음식을 먹기 위해 젓가락이나 개인적인 컵 등을 항상 소지하고 다녔다. 그렇기 때문에 몽골에 간다면, 휴지를 포함한 모든 기본적인 필수품은 가지고 가는 것이 좋다.

 

▶ 유목문화

몽골 문화의 특징은, 「유목」이라고 하는 2문자에 상징된다. 유목과는 문자 그대로, 정주하지 않고 가축을 데려 목초지를 요구해서 이동하는 생활이다. 최근 전통적인 유목 생활을 하는 사람들의 비율은 저하하여 전 인구의 4분의 1 (약60만명)정도로 감소했다. 그 배경으로는, 가혹한 자연상황과 현대의 문명이나 사회 정세의 변화 등의 이유로 유목 생활을 계속해 가는 것이 곤란해 진 것이다. 유목 국민의 생활의 일부라고도 말할 수 있는 가축을 육성하는 목초지는, 자연의 은혜의 대지이기 때문에 가장 소중히 여기고, 그 대지를 지켜보는 하늘을 숭배해 왔다. 유목의 사이클은, 몽골의 경우, 연 4회, 계절마다 숙영의 지역을 바꾸어 이동한다. 정착된 농사는 불가능하며 그들이 그나마 가장 오래 한 곳에 머무르는 것은 10월부터 4월 말까지이다.

유목민들의 평소 일은 그들의 가축을 보살피고 그들에게서 얻은 것들을 음식과 옷, 그리고 주거지로 만드는 것이다. 남성의 일은 방목과 식량의 준비 등이며, 여성은 착유나 가사기타 등의 작업을 맡고 있다.

유목 국민에 있어서 나무와 펠트로 된 조립식이동 주거 「게르」는 생활의 거점이기 때문에 중요하다. 집이라고 하는 의미의 게르 구조는 원형의 목제의 뼈대 위에 방수성의 천을 씌우고, 굴뚝을 통과시키는 작은 둥근 구멍이 있다. 겨울에는 「홀골」이라고 불리는 양의 똥을 마루 밑에 깔아 같이 양의 똥을 굳힌 고형연료 「풀」을 태워서 몸을 녹인다.

몽골의 유목 국민이 기르는 가축은, 통상, 5畜이라고 불리는 소, 말, 양, 염소, 낙타를 가르킨다. 가축의 가죽은, 물건이나 고삐에 사용하고, 유방을 짜 치즈로 다양한 유제품을 개발하고, 고기는 식용이라고 해서 뼈(복사뼈)를 아이의 장난감등에 이용한다. 그 중 유목 국민이 가장 특별한 정을 품고 있는 것은 말이다. 이동의 벗이며, 유방을 내 주는 어머니이며, 털로부터 멋있는 악기말 머리거문고 현(弦)을 만들 수도 있다. 말의 질주하고 있는 모습을 보면 몽골인의 운이 하늘에서 전해지고 있다고 한다.

긴 겨울의 계절이 지나가고, 짧은 봄의 뒤, 초여름을 맞이할 때, 말젖을 정령에게 바치는 의식이 행해진다. 그 후에 만들어지는 말젖술(마유주)은 「아이 래그(rug)」라고 불려 귀하게 여겨진다. 말젖을 자연 발효시킨 것으로, 알코올 도는 2∼4%정도. 색은 희고, 맛에는 산미가 있어, 영양가가 높다. 배의 살균 작용에도 좋다고 일컬어져, 여름철에 이것을 마셔서 식사 대신으로 하는 사람도 많고, 어른은 물론 아이도 마신다. 아이 래그(rug)를 처음으로 마신 사람은 한번 설사를 하게 되지만, 배가 살균되었다고 받아들이고 그 다음에 마실 때에는 정상으로 돌아온다고 한다(원래 유제품을 마시지 못하는 사람은 예외). 또, 아이 래그(rug)를 몸에 칠하면 살결이 곱게 햇볕에 탄다고 한다. 여름의 유목 국민에게는 없어서는 안되는 귀중한 미용음료이며, 에너지원이라고 할 수 있다.

유목 국민의 식사의 주된 것은, 말젖과 소의 치즈, 고기가 기본이다. 양의 고기는 피를 한 방울도 흘리지 않고, 관절에 따라 나눠서 오나베(大鍋)에 넣어 짠맛에서 삶아서 먹는 것이 기본이다. 몽골의 주식은 양의 고기이지만, 각각의 가정, 지역에서 여러 종류의 고기를 사용하고 있다. 수도(울란바토르)에 살고 있는 사람들은 주로 소와 양, 남 고비 지방주변의 사람들은 낙타의 고기, 그 외, 지방에서는 염소나 말 고기 등을 먹고 있다. 옛날에는, 주로 고기뿐으로 대부분 야채는 먹지 않았고, 본래의 뼈와 삶은 고기 이외에 중국이나 러시아의 영향으로 요리의 종류가 늘어났다.

 

▶ 종교


♤ 불교

전통적으로 몽골 사람들은 미신을 믿고 있으며 푸른 하늘을 신봉한다. 그렇지만 티벳 불교(탄드라 불교라 불리기도 함)가 16C에 몽골에 전파된 후 많은 사람들이 불교를 믿게 되었다. 티벳 불교는 일반 불교와 마찬가지로 환생과 고통으로부터 각 개인을 구원한다는 목표를 갖고 있다. 인도에 살았던 티벳의 달라이 라마는 종교적 영적 지도자이며 몽골에서 높은 존경을 받고 있다.

20C 초에 몽골은 수 백 개에 이르는 불교 사원이 있었으며 남자의 30%가 수도승이었다. 1930년대에 들어오면서 공산주의 체제하에서 공산주의가 반 종교 캠페인을 벌인 이후 비록 미신적인 종교 행위들은 남아있었지만, 이 때 사원의 연계적인 체계가 무너지고 무신론자들이 증가하였으며 수도원들이 문을 닫았다. 1945년에서부터 1990년까지 오로지 한 수도원 (Gandan in Ulaanbaatar)만이 운영되도록 허락되었다. 1990년에 시작되었던 민주주의의 재건이 종교의 자유를 가져왔다. 100개 이상의 수도원이 다시 문을 열었으며 Qazaq Muslims에서도 이슬람 종교 행위를 할 수 있게 되었다. 현재 많은 젊은 사람들은 이러한 전통교육기관에서 교육을 받고 있으며 사람들은 다시금 소중한 전통을 이어갈 수 있게 되었다.


♤ 샤머니즘

고대로부터 처음 인간들이 가지고 있었던 물신 숭배, 토템 숭배, 물활론과 함께 샤머니즘도 생겨났다. 샤머니즘은 수천 년 동안 중앙아시아 유목민들의 종교였다. 몽골제국의 징기스칸 대왕도 샤머니즘 종교의 중요한 부분인 블루스카이(파란 하늘)을 숭배하였고 그의 비호 하에 유명한 무당들을 보유하고 있었다.

불교가 몽골 전체에 퍼지기 시작한 16세기 이후로 샤머니즘은 조금씩 지식사회에서 쇠퇴하기 시작했지만, 아직도 지난 400년 동안 특정 지역에서 불교와 함께 공존하고 있다. 예를 들어서, 전통적으로 Darkhat, Buriyat, Khotgoid, Uriankhai,그리고 Ttsaatan(순록 민족) 등의 소수의 몽골인 민족들은 샤머니즘을 믿는다. 몽골의 북서쪽에 있는 Huvsgul 호수 근처의 숲에서 사는 Darkhat과 Ttsaatan 사람들은 오랜 역사를 통해서 몽골의 샤머니즘의 원형을 지켜왔다.

♤ 이슬람교

몽골에서 카자흐 족은 이슬람교를 믿는다. 이슬람은 주로 몽골의 가장 서쪽 지방인 Bayan Olgii지역에서 믿는다. 19세기 중반부터 많은 수의 기독교, 바하이교와 모르몬교가 불교로부터 자신들의 종교로 몽골사람들을 포교하기 위해 몽골에 정착했다.

 


▶ 의복

Deel

몽골사람들은 검소한 유목민의 평소 생활을 보상받기 위해 멋지게 입고 화려하게 치장하는 것을 좋아한다. 난폭한 기후와 거친 생활은 옷의 세세한 부분까지도 관심을 요한다. 중세의 여행객들은 몽골사람들이 모든 계절에 적합하고 실용성까지 갖춘 옷을 만든 것은 정말 놀라운 일이라고 감탄했다.

deel은 몽골의 전통의상으로 평상시와 특별한 날 모두 입는다. 이것은 위아래가 하나로 된 소매가 달린 헐렁한 가운이며 칼라가 있고 앞부분이 크게 겹쳐진다. deel은 허리띠로 졸라맨다. 몽골에 살고 있는 각 민족은 재단, 색깔, 장식품으로 구분되는 자신들만의 deel을 가지고 있다.

민중혁명이 있기 전인 1921년 전에는 사회적 계층에 따라 옷을 입는 방식이 따로 있었는데 예를 들어 목동의 경우에는 여름과 겨울 모두 무늬가 없는 옷을 입었다. 라마승들은 가슴에 orkhimi라는 숄을 걸친 노랑색의 deel을 입었다. 봉건영주는 그리고 세려된 모자와 실크 조끼를 입었다.

deel은 겉옷으로서, 담요로서 역할을 하며 초원지대에서 화장실에 갈 때 사람들을 숨겨주는 역할도 한다. 도시에서는 deel의 가치를 아는 나이 많은 여성들이 이를 입는데 우아한 재단과 장식품이 달린 deel을 뽐낸다.

일반적으로 deel에는 계절별로 세 가지 종류가 있다. 제일 처음은, dan deel로서 속에는 아무것도 덧대지 않았으며 원피스 드레스와 비슷하다. 시골 여성들이 연중 이를 애용한다. 추운 날씨에는 그 위에 따뜻한 옷을 받쳐 있다. Terleg는 안에 얇은 천이 덧대어진 옷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겨울 deel은 양가죽이나 목화솜으로 만들어졌다.


♤ Gutul

Gutul은 무릎위쪽까지 오는 굽이 없는 부츠이다. 단단하고 뻣뻣한 가죽으로 만들어졌으며 가죽으로 장식을 달았다. gutul의 발가락 부분은 위로 향하게 되어있는데 이에 대해 몇 가지 설이 견해를 달리한다. 가장 설득력 있는 주장은 종교적 이유에서 그렇게 했다는 것이다. 라마승들은 “대지의 신성한 잠”을 방해한다고 하여 땅을 발로 차며 걷는 것이 금지되어 있었다. 그래서 gutul은 라마승들이 걸을 때 대지의 잠을 방해하지 않기 위해 고안되었다는 견해이다. 또 다른 주장은 이러한 모양이 말을 타는 사람의 발모양을 등자에서 보호해준 다는 것이다. gutul은 매우 두껍고 단단해서 이것 없이 사람들이 편평한 땅을 걸어간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이 튼튼한 신발은 여전히 울란바타르와 특히 시골에서 많은 사람들이 신고 있다.

♤ 모자

남자 여자 모두 사용하며, 과거에는 사회적 지위를 보여주기 위하여 모자를 썼다. 디자인 또한 여러 가지를 상징하는데 모자의 뾰족한 윗부분은 몽골 선조들이 믿었던 전설의 땅인 “Sumber(섬버)”산을 나타낸다. 윗부분의 매듭은 국가의 연합을 상징한다. 빨간 리본은 태양의 광선을 표현하고, 넓은 모자의 차양부분은 근접하기 어려운 위엄을 나타낸다. 주로, 동물의 털로 만들어진 모자(특히 검은 단비로 만들어진 모자)는 도시 사람들에게 인기가 많으며, 이 모자는 모자 맨 위로 고정시키거나 내려서 쓰는 사람의 귀를 덮을 수 있는 두 개의 모자 깃을 가지고 있다.


* 약 400여 종의 의복, 20종의 부츠, 10종의 허리띠와 20종의 모자가 있는 것으로 추정.

 


▶ 언어


♤ 몽골어

몽골어는 알타이계 언어의 하나이다. 오늘날 몽골, 카자흐, 부리야트(옛날의 부여), 중국내 몽골자치구역등 에 살고 있는 천만 명 이상의 사람들은 몽골어를 쓴다.

몽골어의 연역은 크게 세 가지로 구분된다.

  1. 고대 몽골어
  2. 중세 몽골어
  3. 현대 몽골어

고대 몽골어는 고대부터 12세기까지 사용되었다. 이 시기에 관한 자료는 Tonyukuk라는 유물에 돌로 새겨져 있다고 한다.

중세 몽골어는 12세기부터 16세기까지 사용되었다. 이 시기에 쓰인 Secret history of Mongols는 아랍어-몽골어 사전과 그 밖의 다른 중요한 문서들로 이루어져 있다. 또한 이시기 몽골어는 남부, 동부 그리고 서부 방언으로 나누어진다. Secret history of Mongols는 동부지역 방언으로 쓰여 있는데, 아랍어-몽골어 사전은 서부 방언으로 쓰여 있다.

현대 몽골어는 17세기부터 현재까지 쓰이고 있는 몽골어를 의미한다. 언어학자들은 이 시기에 비로소 몽골어의 표준이 정립되었다고 한다. 몽골어는 dorvoljin, tod, soyombo등 서로 다른 10가지의 문자를 통해 만들어지고 또 쓰여 오고 있다.

고대 몽골 문자는 Uighur Mongolian script-x로 알려져 있다. 이는 위에서 아래로 쓰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 Uighur는 13세기에 Sogdians로부터 그 문자를 차용했다. 1944년에는 러시아의 Cyrillic 문자가 차용되어 문자수가 두 개 더 늘어나게 되며 고대 몽골어를 대신하게 된다. 이때부터 모든 문서가 Cyrillic으로 쓰이게 된다. 따라서 몽골의 모든 학교들은 1990년부터 다시 새로운 언어를 가르치지 않을 수 없게 된다. Cyrillic은 모두 35개의 문자와 이중 모음을 가지고 있다. 또한 Cyrillic에 있어서 발음이 중요한데 매우 어렵다. 작가 Tim Severin은 몽골어는 마치 두 마리의 고양이가 서로 으르렁 거리는 것 같다고 표현했다.



♤ 몽골 문자

몽골문자는 1206년 칭기즈칸의 명령에 의해 처음 채택되었다고 The Secret History에 기술되어 있지만 학자들의 연구에 따르면 그 이전부터 쓰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언어학자인 Nicholas Poppe에 의하면, 몽골문자는 고대와 중세몽골의 변화기를 나타낸다고 한다. “몽골어는 12세기와 13세기 초의 고대와 중세의 방언을 바탕으로 한다.” (Poppe)

몽골문자의 철자는 이 기간에 사용된 철자를 말하며 새로운 낱말을 추가한 것을 빼고는 변화하지 않았다. 단지 현재 방식에 맞추기 위해 과거에 라틴어나 키릴어 알파벳을 추가한 것이 다이다. 아직도 몽골어의 철자들은 문맥이나 문법규칙이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애매하다.

가장 오래된 것으로 알려진 문서는 중국인물들이 등장하는 The Secret History of the Mongols 로서 소리 나는 대로 쓰여 있으므로 때때로는 철자와 맞지 않는 부분도 있다.

몽골문자는 5개의 주요모음과 22개의 자음으로 이루어졌으며 위에서 아래 방향으로 쓰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 몽골문자는 빨리 쓰기 쉬우며 따라서 속기와 비슷하다. 많은 경우, 몽골의 철자는 발음과 일치하지 않다. 이러한 면에서 몽골어는 영어와 비슷하다. 이것은 또한 몽골사람들이 1269년 Square (Pags-pa) 문자, 1648년 Todu 문자, 1686 Soyombo 문자 그리고 1941년 키릴 문자를 차용하게 된 원인이 되기도 한다.

키릴 문자는 특히 다른 문자들과 달리 성공적으로 차용되었고 기존의 11개의 문자를 대체한다. 현재 몽골어에는 키릴문자가 35개 있다. 다시 예전에 쓰였던 몽골어를 회생시키려는 시도가 있었으나 아직까지 큰 성과를 거두지는 못하고 있다.



▶ 음식

몽골의 음식들은 유제품들과 고기를 주로 쓴다. 특별히 그들은 양고기를 즐겨 먹고 찐 고기만두(buuz)도 만들어 먹는다. 감자, 양배추, 당근, 그리고 양파 같은 야채는 매우 최근에 소개되었다.

1) 음료

주 음료로는 차, 우유, airag(발효시킨 말의 우유)와 보드카가 있다. 방문자들은 언제나 차를 먼저 접대 받는다. 몽골인들은 홍차를 소금과 함께 마신다. 때때로 차는 쌀, 경단, 밀가루와 함께 요리된다. Airag는 아마 몽골인들이 가장 좋아하는 음료일 것이다. Airag는 일반적으로 결혼식과 큰 파티, 예식에서 준비된다.

발효시킨 암말의 우유인 airag는 젖소의 우유보다 비타민 C가 3배 이상 들어있다. 암말의 우유에서 airag를 만들기 위해서는 이를 hohuur(소가죽으로 만든 큰 가죽 가방)에 넣어 발효될 때까지 두들긴다. 다음날이면 보통 다 준비된다. Airag는 shimiin arkhi(우유 보드카)를 만들기 위해 더 발효된다.



2) 유제품

전통적인 몽골 음식에는 많은 종류의 유제품이 있다. - aaruul(말린 응유), 치즈, cottage 치즈 등 말린 응유인 aaruul을 만들기 위해서 우유를 약간의 발효된 치즈와 함께 끓이고 난 후 그 덩어리를 조각으로 자르거나 틀에 넣어 특별한 접시 위에다 말린다. 몽골 치즈와 요거트를 만들기 위한 다양한 기술이 있다.



3) 육류

육류는 항상 몽골 음식의 중요한 재료가 되어 왔다. 육류를 오랜 기간 동안 유지하기 위해서 말린 배설물을 태워서 나오는 연기 위로 고기를 유지함으로써 훈제시킨다. 육류는 또한 공기 중에 말려서 음식에 사용되기도 한다.

몇 가지 종류의 고기 요리가 있다. 예를 들어, 동물 부위에 따라 육류는 turag makh(고기), dotor 고기, tolgoi와 shiir로 불린다. Turag 고기는 동물의 몸통부분의 고기이고, dotor makh는 동물의 심장, 위, 간과 폐에서 나온 고기를 말한다. 육류는 다양한 방식으로 접대된다. - 경단의 속 재료나 스프의 주재료가 되거나 또는 끓인 후 서빙 된다. Boodog는 진미중의 하나이다. Boodog를 만들기 위해서 염소고기나 양고기를 조각으로 잘라 동물 가죽 안쪽을 뒤집은 것 안에 뜨거운 돌을 함께 넣어 익힌다.



자료출처:몽골문화원


 
 

 
Total 61
번호 제   목 글쓴이 조회
61
몽골 토지법
 몽골토지법,몽골토지허가법,몽골임대차법 토 지 법 제 1 장   총   칙 제1조   목   적  이…
유가이드 8700
60
몽골 비자
몽골비자 일반적으로 몽골을 입국할 때에는 반드시 비자를 소지하여야 한다.그러나 일부 국가의 경우 협정을 맺어 비자가 필요하지 …
유가이드 4904
59
몽골 예술,음악
몽골예술,음악▶ 축제 1) Naadam 축제 연간 스포츠 축제인 나담은 몽골에서 가장 유명한 행사이다. 남자 3종 경기: 레슬…
유가이드 9314
58
몽골 문화
몽골문화,의복,음식 ▶ 민족성 어느 다른 국가 못지않게 몽골사람들은 독특한 국민성을 가지고 있다. 지난 한 세기동안의경제적 정치적 변화와 새로운…
유가이드 11722
57
몽골 주거,게르,몽골 전통집,기념일,관습 및 예절
▶ 주거 <몽골 게르촌> ♤ 몽골의 Ger(게르.전통가옥) 몽골의 유목 생활양식과 순탄치 않은 날씨에 가장 적합한 Ge…
유가이드 11632
56
몽골 정치,경제,사회
몽골정치,경제,사회▶ 정치 독립 : 1921년7월11일(중국) 헌법 : 60.7 제정(92.1.12 신헌법 채택) 정체(政體) : 공화제 정부형태 : 이원집정부제 원수 …
유가이드 4194
55
몽골 국가개요
▶몽골국가 소개 몽골은 중앙아시아 고원지대 북부에 위치하고 있다. 면적은 1,564,500 평방미터로, 국경의 길이는 8158km인데 이중 3485km는 러시아와…
유가이드 3833
54
몽골역사
몽골 역사 ▶ 역사몽골은 50만년의 역사를 자랑하고 있다. 중앙아시아 초원지대의 유목민으로부터 강력한 몽골 제국의 형성에 이르기까지 또한 몽골리…
유가이드 4233
53
몽골 주거,게르,몽골 전통집
몽골주거,게르,몽골전통집,게르촌자료출처:몽골문화원
유가이드 4306
52
몽골 음식
몽골음식,호소르,양요리호르혹이,양요리 호르혹이자료출처:몽골문화원
유가이드 4167
51
몽골의복
몽골 의복자료출처:몽골진흥원
유가이드 4144
50
몽골 종교,불교
몽골종교,징기즈칸,징기스칸,샤머니즘자료출처:몽골진흥원
유가이드 3877
49
몽골민족,언어,인구
몽골 민족,몽골언어,몽골인구자료출처:몽골문화원
유가이드 8818
48
몽골 나담축제
몽골나담축제자료출처:몽골문화원
유가이드 3271
47
몽골 국가개요
몽골국가개요 몽골의 인구는 2008년 통계로 약 260만 명이다. 인구의 70%가 35세 이하의 젊은 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평균 수명은 66세이다. 인구 …
유가이드 4294
 
 
 1  2  3  4  5  
and or
광고안내   디스플레이 광고    프리미엄    가이드 배너    홈페이지 등록    광고 신청    이벤트 신청
회사소개   전문인협회안내    제휴문의    이용약관    개인정보보호정책    고객센터
Copyright ⓒ YOUGUIDE. All Rights Reserved. 유가이드 대표상담 : you9895@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