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정보마케팅법률의학건강교육여행생활가구뉴스고객센터 게시판     이벤트
생활뉴스법률뉴스의학뉴스건강뉴스교육.언어뉴스여행뉴스생활.경제뉴스엔터테인먼트뉴스자동차뉴스
  youguide LOGIN
  
  
  ID저장  자동로그인
회원가입 아이디/비밀번호 찾기
생활뉴스
법률뉴스
의학뉴스
건강뉴스
교육.언어뉴스
여행뉴스
생활.경제뉴스
엔터테인먼트뉴스
자동차뉴스
 의학뉴스 베스트 10
 
강남수병원 송상훈 원장은 손톱 빠졌을 때도 빠진 손톱 챙기세요
 글쓴이 : 유가이드 (121.♡.61.64)
조회 : 12,359  


삶을 영위하기 위해 손이 어느 정도의 역할을 하는지는 굳이 설명하지 않아도 될 정도이다. 그 중요성이 높은 만큼 조금만 다쳐도 당장의 불편함이 느껴지기 마련인데 만약 손가락이 잘리거나 할 때에는 얼마나 심각히 다가오겠는가.특히 손은 신경 분포가 많아 통증도 더욱 많이 느껴질 뿐 아니라 수술 자체도 어렵다. 다행히 최근에는 산업재해가 줄어 손가락이 잘리거나 손상을 입는 수는 줄어들고 있다. 하지만 엘리베이터의 보급 등으로 굳이 손가락이 잘리지 않아도 손톱이 빠지거나 일부가 훼손되는 등의 일상생활에서의 손상 사고 건수는 여전히 비슷하게 보고되고 있다. 따라서 이제는 손의 손상을 오히려 더욱 가깝게 느끼고 예방수칙을 미리 알고 있어야 한다는 의견이 힘을 얻고 있다.◇ 수지접합수술, 왜 어려운가손에는 29개의 뼈와 34개 힘줄, 수많은 신경과 관절 등이 분포돼 있다. 특히 손가락 하나 당 양쪽 옆에는 두 개의 혈관이 지난다. 문제는 이 혈관이 신경과 거의 같이 지나간다는 것. 때문에 혈관이 다치면 신경이 다치는 경우가 흔하고 만약 손가락의 양쪽이 모두 다친 경우에는 마치 손가락 절단과도 같은 영향을 받게 된다.즉 굳이 손가락을 잘리지 않아도 잘린 것 만큼의 큰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것.또한 기능이 다양한 만큼 해부와 생리도 매우 복잡한데 예컨대 그 신경이나 혈관 등이 매우 작아 수술이 쉽지 않다.이에 따라 수지접합수술을 맡는 의사의 수도 그리 많지 않다는 것이 전문의의 설명이다. 특히 섬세한 시술이 필요해 주로 성형외과 전문의들이 많이 시행했다. 그러나 최근에는 성형외과 전문의 중 수지접합을 전문으로 하는 경우가 줄고 정형외과에서 담당하는 경우가 비슷하거나 조금 늘어나는 추세이다. 무엇보다 손은 수술 현미경하에서 시야를 확대시켜 시행하는 미세수술이 필요한데, 혈관 수술의 발달과 더불어 미세 수술도 발달해 현재는 직경 1mm 전후의 혈관 문합이 가능케 됐다.신촌연세병원 김영진 원장은 “미세접합술의 성공여부는 집도의사의 지식과 경험, 노력여하에 따라 크게 좌우되지만 중요한 것은 절단된 상태의 심한 정도와 오염여부, 절단수지의 적절한 보관과 이송, 수술 후 재활치료 등이다”라고 충고한다. ◇ 잘려나간 손톱, 살점도 가져와야손가락이 잘리면 잘려진 손가락도 함께 가져오는 것은 충분히 알려지고 있다. 그렇지만 손톱이나 살점이 잘려나갔을 때에는 미처 챙기지 못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강남수병원 송상훈 원장은 “산업재해가 아닌 경우 많은 환자들이 문에 손을 찧거나 무언가에 찔려 오는 때가 많은데 이 경우에는 잘려나간 손톱이나 살점도 함께 가져가는 것이 좋다”며 “특히 손톱은 함께 가져오는 것이 통증을 줄이거나 나을 확률을 높게 한다”고 조언한다. 물론 잘린 부위는 함부로 다루지 말아야 한다. 만약 손가락, 살점 등이 떨어져 나갔다면 차갑게 가져오는 것이 관건. 하지만 물에 담거나 얼음에 담는 것은 금물이다. 손가락이나 살점 등은 물에 한번 묻힌 후 물기를 짜낸 거즈나 손수건 등에 싸서 가져와야 한다.이와 함께 같은 손상이라도 손상 방법에 따라 예후도 다르게 나타나게 된다. 칼에 날카롭게 찔렸을 때에는 상처는 깊이 날 수 있으나 예후는 좋은 편이다.반면 문에 찧었거나 엘리베이터에 끼는 등 뭉툭하게 다치는 경우에는 직접 손 안의 혈관이나 인대 등이 함께 뭉그러져 다친 부위 뿐 아니라 손상 받지 않은 더 안쪽의 부위까지 침투할 수 있어 그 부위까지 치료해야 하기 때문에 더 위험하다.


 
 

 
Total 66
번호 제   목 글쓴이 조회
66
[의학] 치아성형 & 입술성형 & 스마일훈련…치과 미인성형의 모든것
“웃을 때 치아가 신경쓰여요.” “웃을 때 잇몸이 드러나 신경이 많이 쓰여요.” “저는 팔자주름이 신경쓰여서 마음껏 웃지도 못해요.” 우리가 주변에서…
유가이드 5904
65
[의학] 모델같은 환한 미소, 치아미백이면 OK
미인으로 선망받는 연예인이나 CF모델들을 보노라면 한가지 공통점이 눈에 띈다. 눈부실 정도로 희고 고운 치아다. 그들이 지닌 희고 고운 치아는 미소를 환하고…
유가이드 5481
64
[의학] 치아교정시 발치가 필요한 경우는?
미혼녀인 회사원 K씨는 치아교정을 받으려고 치과를 찾아갔다가 치아를 네 개나 뽑아야 한다는 말을 듣고 기겁을 했다. 치아교정에 대한 상식이 별로 없던 터라 …
유가이드 11745
63
[의학] 예쁜사람치과 신영일 원장 "치아교정"이 필요한 진짜 이유
심미적인 이유로 치아교정을 하려는 사람들이 날로 늘고 있다. 그러나 일반인들의 인식과 달리 치료 목적으로 치아교정이 행해져야 하는 경우도 의외로 많다. 치…
유가이드 6342
62
[의학] 임플란트 후 생애 첫 제비역 맡아 환히 웃는 쇠돌이 예쁜사람치…
최근 영화 <집 나온 사람들>에서 생애 첫 제비 역을 맡아 재미있게 촬영했다고 밝힌 배우 이○○은 2008년 드라마 <일지매>에서 허술하면서도 따뜻…
유가이드 4427
61
[의학] 연예인 치아성형, 티 안 나는 변화로 선호도 높아 예다움치과 신…
연예인들의 성형고백이 자연스럽게 이어지면서 치아성형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치아성형은 크게 티 나지 않으면서 전체적인 이미지를 밝고 자신감 있게 보…
유가이드 4458
60
[의학] 연예인 치아성형, 티 안 나는 변화로 선호도 높아
연예인들의 성형고백이 자연스럽게 이어지면서 치아성형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치아성형은 크게 티 나지 않으면서 전체적인 이미지를 밝고 자신…
유가이드 4539
59
[의학] “한채아, 톡톡 튀는 미소로 상큼한 매력 발산”연예인 전문 예…
새롭게 선보인 MBC 주말 드라마 ‘신이라 불리운 사나이’에서 여주인공 진보배역으로 나오는 한채영, SBS에서 방송되었던 ‘크리스마스에 눈이 올까요’에서 한…
유가이드 5789
58
[의학] 연예인처럼 아름다워 지고 싶다면?
“연예인처럼 예뻐지려면 어떻해야하나요?” 최근 병원에 이런 질문을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특히 봄을 맞아 외모에 관심이 많은 사춘기 청소년…
유가이드 4197
57
녹십자 신종 인플루엔자 예방 백신 임상 시험 결과(신종플루)
(주)녹십자 신종인플루엔자 예방 백신 인플루엔자임상시험임상시험 결과   □ 임상시험 개요 ○ 기 간 : ‘09년 9월 7일 ~ 11월 2일 - 1차 채혈 및 접…
유가이드 4556
56
'나 다시 돌아갈래!' - 출산 후 불청객 산후비만 해결…
길고 긴 산고 끝에 건강한 아기를 출산한 엄마들의 행복은 이루 말할 수 없을 것이다. 하지만 출산 후에도 자기관리 부족으로 인해 산후비만에 시달리는 산모들…
유가이드 3993
55
세월엔 장사없다?
주름 펴고 지방 넣고 피부탄력 되살려 감히 이겨낼 수 없는 세월의 이치가 있는 법, 피부도 마찬가지다. 하루가 다르게 늘어가는 주름은 한숨으로 이어질 뿐이다…
유가이드 3579
54
연세SK병원, 다리부종클리닉 개설
연세SK병원은 '다리부종클리닉'을 개설하고 본격적으로 진료를 시작했다고 25일 밝혔다. 다리부종클리닉에서는 심혈관외과 소동문 원장을 중심으로 내과, 정형…
유가이드 5014
53
연세SK병원 퉁퉁 붓는 다리 전문치료
연세SK병원(원장 심영기)이 다리가 심하게 붓는 증상을 전문으로 치료하는 ‘다리부종클리닉’을 최근 개설, 본격 진료에 돌입했다.다리 부종은 크게 정맥성 부…
유가이드 5388
52
[건강칼럼] 과학과 불임치료
저출산이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지만 그 반대편에는 아기를 가지고 싶어도 생기지 않아 고통받는 불임부부의 숫자가 급속히 늘고 있다. 예전에는 임신…
유가이드 3685
 
 
 1  2  3  4  5  
and or
광고안내   디스플레이 광고    프리미엄    가이드 배너    홈페이지 등록    광고 신청    이벤트 신청
회사소개   전문인협회안내    제휴문의    이용약관    개인정보보호정책    고객센터
Copyright ⓒ YOUGUIDE. All Rights Reserved. 유가이드 대표상담 : you9895@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