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정보마케팅법률의학건강교육여행생활가구뉴스고객센터 게시판     이벤트
생활뉴스법률뉴스의학뉴스건강뉴스교육.언어뉴스여행뉴스생활.경제뉴스엔터테인먼트뉴스자동차뉴스
  youguide LOGIN
  
  
  ID저장  자동로그인
회원가입 아이디/비밀번호 찾기
생활뉴스
법률뉴스
의학뉴스
건강뉴스
교육.언어뉴스
여행뉴스
생활.경제뉴스
엔터테인먼트뉴스
자동차뉴스
 건강뉴스 베스트 10
 
[건강칼럼] 허리 수술 후에도 이유 없이 아프다면?
 글쓴이 : 유가이드 (121.♡.183.91)
조회 : 3,055  

인체의 기둥인 척추는 신경세포의 집합체인 척수를 보호하고 몸을 지탱하는 역할을 한다. 아울러 척추는 내장기관과 연결돼 있기 때문에 척추의 이상이 온 몸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그만큼 몸 한가운데 자리 잡은 척추는 사람의 건강뿐 아니라 삶의 질을 좌우하는 중요한 기관인 셈이다. 그런데 이토록 중요한 척추이지만 정작 이상이 생기면 대부분의 환자들은 치료받기를 두려워한다. 어떤 수술이든 두렵기는 마찬가지겠지만 그중에서도 척추수술은 가장 피하고 싶은 수술이다.

이는 사람들이 허리 건강의 중요성을 알기 때문에 칼을 대는 것을 두려워해 발생하는 아이러니라고 볼 수 있다. 그래서인지 유독 허리 통증으로 고생하는 환자 가운데에는 병을 오래 방치했다가 못 견딜 정도가 돼서야 병원을 찾는 경우가 많다.

그런데 더 큰 문제는 큰맘 먹고 수술한 뒤에도 통증이 지속돼 고통받는 사람이 많다는 것. 수술이 잘못된 것도 아니고 검사상 아무런 이상이 없는데도 환자가 통증을 호소할 때는 물리치료나 약물치료 외에는 별다른 처치 방법이 없어 난감하기만 하다.

수술 후 원인 모를 통증에 시달릴 때 가장 좋은 치료 방법은 바로 경막외 내시경 요법이다. 경막외 내시경 요법은 만성적인 허리 통증, 디스크로 인한 통증, 수술 이후 원인을 알 수 없는 통증, 수술 이후의 신경유착이나 염증으로 인한 통증, 각종 지병 등으로 척추수술이 불가능하거나 부담이 되는 경우 및 척추관협착증 등의 증상이 있을 때 적합한 시술법이다. 특히 일반적인 외과수술 이후에 재발해 수술이 불가능한 상태에서도 시술이 가능하다.

시술 방법은 간단하다. 척추를 감싸고 있는 경막의 바깥쪽에 0.5cm 정도를 절개한 뒤 일반 내시경의 10분의 1 정도 크기인 특수 내시경을 삽입한다. MRI로 발견이 안 되는 경우가 있는 통증유발원인을 내시경으로 상태를 파악하면서 동시에 원인을 제거하면 된다.

즉, 경막외 공간에 염증이 생겼다면 염증제거 약물을 주입하고 신경과 디스크가 유착을 일으켰다면 유착 방지제를 뿌림으로써 통증을 경감시킨다. 또 주변 조직에 널려 있는 찌꺼기를 제거하거나 신경이 눌린 부분을 풀어주기도 한다.

수술 후 통증을 호소하는 환자 중에 척추신경이 들러붙는 유착현상이 생겨 재수술이 불가능한 경우가 있는데, 이 시술은 내시경을 이용해 쉽게 환부에 접근할 수 있다. 유착현상은 수술 부위가 아무는 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현상이지만 MRI와 같은 정밀검사로도 발견이 안 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경막외 내시경 요법으로 보다 직접적으로 원인을 발견해 치료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주의할 점은 있다. 경막외강을 통해 수술 부위에 접근할 때 척수신경을 건드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기 때문에 간단한 수술이라고는 해도 숙련된 전문의가 아니면 함부로 시도할 수 없는 시술법이다. 감염의 부작용도 있을 수 있다.

사후관리 중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안정이다. 경막외 내시경 요법은 피부를 절개하지 않는 최소 침습시술이지만 그래도 하루 정도는 안정을 취해야 한다. 또한 일주일 정도는 허리를 무리하게 쓰지 않는 것이 좋다.

또 술과 담배를 과용하면 회복이 더디므로 삼가는 것이 좋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운동이다. 흔히 수술 후 안정만 제대로 취하면 다시 정상생활로 돌아갈 수 있을 것으로 오해하는 환자들이 많은데 운동으로 허리근력을 단련하지 않으면 이후로도 허리께가 뻐근한 통증이 지속될 수 있다.

[고도일 고도일신경외과 대표원장]


 
 

 
Total 19
번호 제   목 글쓴이 조회
19
무주군에 의료 봉사 왔습니다
무주군에 의료 봉사 왔습니다【무주=뉴시스】 9일 전남 무주군에 있는 부남초중학교 체육관에서 서울 명동안과 노제현 원장이 할머니에게 의료봉사활동…
유가이드 5113
18
코질환 합병증 무시하면 큰코다쳐!
얼마 전 한 은행에서 근무하는 김모 양이 2주 전부터 시작된 코막힘과 누런 콧물 때문에 필자를 찾았다. 문진(問診)을 통해 약 5년 전부터 알레르기성 비염을 앓…
유가이드 5310
17
[김성완피부과] 눈밑지방.다크서클 이젠 걱정 끝
레이저로 흉터없이 제거, 시술 후 다음날 일상생활 가능눈밑지방.다크서클 어떻게 하나?Q. 레이저를 이용한 눈밑지방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A. 레이저 빛을 이용…
유가이드 8273
16
[의학] [전문병원시대]휴먼영상의학과 의원,유방촬영장치 고해상 영상
'영상의학과 교수들이 뭉쳤다.'삼성서울병원, 강남성모병원, 분당서울대병원 등 대학병원 교수 출신 영상의학과 의사 5명이 큰일을 해냈다. 영상에서 진료까지 …
유가이드 9603
15
[부산올리브치과] '잇몸성형으로 맑고 깨끗한 미소라인 만…
입과 치아는 얼굴 중에서도 남의 시선에 잘 노출되고 말하는 도중에 시선이 고정이 되는 경우가 많아서 이에 대한 콤플렉스는 대인관계에 막대한 영향을 미칠 수…
유가이드 5199
14
<2009건강주치의 - 드림치과> 청결한 치아, 바른 치아, 새…
미의 풍속도가 바뀌고 있다. 이제는 전체적인 얼굴의 생김새가 아니라 치아를 통한 이미지 변신에 나서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경향은 트렌드를 선도하는 연예인…
유가이드 3002
13
[건강칼럼] 허리 수술 후에도 이유 없이 아프다면?
인체의 기둥인 척추는 신경세포의 집합체인 척수를 보호하고 몸을 지탱하는 역할을 한다. 아울러 척추는 내장기관과 연결돼 있기 때문에 척추의 이상이 온 몸에 …
유가이드 3056
12
스노우보드 역사.발달
인류의 역사는 생활 수단으로써의 수렵과 채집 생활로부터 시작되어, 오늘날 많은 부분이 스포츠 또는 생활 레저라는 유산으로 남겨졌으며, 스…
유가이드 8288
11
유나이티드, 인삼과 비타민 효능 ‘홈타민’
한국유나이티드(3,970원 20 +0.5%)제약의 홈타민은 인삼 엑기스를 추출한 후 소프트 캡슐안에 알로에, 비타민, 미네랄 등을 첨가해 고려인삼을 손쉽게 접할 수 …
유가이드 6371
10
드라이브 DIY 열풍
그린을 향한 첫번째 샷…드라이버도 DIY 열풍 샤프트 바꿔 끼우고 그립도 내맘대로멈추지 않는 비거리 경쟁…낮은 무게중심ㆍ가벼운 소재, 바람 …
유가이드 3748
9
작고 탄력있는 얼굴 만들기 다이어트
작고 탄력있는 얼굴 만들기!!                  큰 바위얼굴은 가라!!…
유가이드 3921
8
정관장,‘최경주 선수 스페셜 에디션’ 출시
한국인삼공사(www.kgc.or.kr 대표이사:전상대)는 16일, 천삼(天蔘) 20지600g(129만4천원) ‘최경주 스페셜 에디션’을 출시한다. ‘최경주 스페셜 에디션’ 은 …
유가이드 3644
7
등산용품 전문몰 칸투칸
[이 게시물은 유가이드님에 의해 2008-10-05 19:36:20 뉴스에서 이동 됨]
유가이드 5717
6
레이딜러 골프 회원권거래소
레이딜러 회원권거래소골프, 콘도회원권 거래의 산실 레이딜러 회원권거래소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저희 레이딜러 회원권거래소는 고객 제일…
유가이드 5720
5
신문에 실린 뉴욕스킨앤바디
뷰티신문 수 에 실린 뉴욕스킨앤바디 기사 입니다.   S라인은 가라, 이제는 V라인이다.   S라인의 열풍이 채 가시기도 전에 V라인 바람이 조용히 북상…
유가이드 5880
 
 
 1  2  
and or
광고안내   디스플레이 광고    프리미엄    가이드 배너    홈페이지 등록    광고 신청    이벤트 신청
회사소개   전문인협회안내    제휴문의    이용약관    개인정보보호정책    고객센터
Copyright ⓒ YOUGUIDE. All Rights Reserved. 유가이드 대표상담 : you9895@naver.com